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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입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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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5-07-29 16:12 조회887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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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 지입가이드

 
지입이란?
지입차량은 차량지입 전문업체가 화물운송을 필요로 하는 고객사(화주)에 차량과 운전자를 공급하고 그 대가로 계약조건에 따라 매월 일정액의 보수를 지급받는 것을 말합니다.
즉 운송회사 차량을 이용하여 개인이 차량을 구입하여 등록하고 사용에 대한 권리금과 매월 일정한 관리비를 납부하며, 그 운송회사에 소속된 차량처럼 영업을 하는 행위 입니다.

이때 회사와 고객사는 물류운송계약(또는 운송용역계약)을체결하게되고 이 계약을 기본으로 회사로부터 제공된 차량과 운전자는 고객사(화주)에 소속되어 필요한 용도에 따라 운송용역(service)을 제공하게 됩니다.

따라서 고객사(화주)는 위 차량 및 운전자에 대하여 소속차량 및 운전자처럼 합법적으로 지휘 및 통제권을 행사 하게 되지만 위운전자의 법적신분은 "개별사업자"이므로 고객사(화주)는 위 운전자에 대하여 근로기준법상의 어떠한 의무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또한 운전자는 회사와 같은 차량지입전문업체와의 사이에 "차량위수탁관리계약"을 체결한 뒤 고객사에 파견되어 근무하게 되므로 회사로부터 매월 보수를 지급받는등 자신의 성실한 업무수행에 의하여 신분을 보장 받는 한편 본인 스스로 운송용역 제공자로서 파견업체에서 원활한 운송업무등을 수행할 의무를 담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물류업무의 주축이라 할수 있는 화물수배송 업무 및 고정지출비 절감 차원으로 회사와 같은 차량지입 전문업체에 아웃소싱(out-sourcing)되어가는 추세 입니다. 
 
지입차량의 효과
- 초기 차량구입시 자금압박 해소 (제세금 및 공과금)
- 고정지출비절감,감가상각비,유지관리비 해소(월정 지입료만 지출)
- 자연 및 주변환경에 대한 책임 해소 (화물의 파손 및 도난)
- 차량 및 인적 사고에 대한 책임 해소
- 운전자에 대하여 급여인상,퇴직금(누진),기타 후생복지비 절감
- 노사분규등 인력관리가 다소 용이함
- 정규근무시간외에도 인력 활용도 용이 (상호간 협의하여)
- 경험있는 운전자를 채용하여 물류배송업무의 능률향상
- 고객사 요구에 미흡할시 기업 이미지 및 신뢰도 상실
 
적재화물에 따른 분류
화물/구분 제                   품 공급차량
DRY(건조화물) 전자제품,의약품일부,플라스틱,목재류 카고, 탑차, 윙바디등
WET(습기화물) 유제품,의약품,냉동,냉장식품,채소, 과일등 일정온도 유지가 필요한 제품 냉동탑차
특수보존화물 화학물질, 의류, 유리제품등 해당규모 특장차
차량 형태에 따른 분류
차량형태 내                                     용
카고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화물차로 4각 짐칸 안쪽이 훤히 보이는 차량
내장탑 도난방지나 규격제품등 눈,비로부터 보호차량 의류.유제품,식자재 화장품,택배화물등
냉장탑 일정온도 유지필요한 차량 (탑차에 냉동시설 부착) 유제품,빙과류 농축산물,식품업체
윙바디 차량화물칸이 양쪽으로 개폐가능하여 지게차를 이용 상,하차 작업이 가능하며 보통 5ton 이상
화물차 물류센터 ~센터,물류창고~중간 집하장에 주로 이용
리프트탑 차종은 내장탑과 카고와 동일하며 단지 무거운 단일 제품의 상,하차에 사용하기 위해 부가적으로
탑재한 화물차
탱크로리 유조차, LPG운반차,화학물 운반차등 유류나 가스등 특수화물 운반에 사용되는 특수목적차량
VAN 승합체와 승용차에서 뒷칸 부분을 짐칸전용으로 만든 차량으로 현금수송,유가증권수송,택배,
퀵서비스 의학품 배송등에 주로 사용
차량 용도에 따른 분류
용도 내                                          용
자가용 차량 개인이나 법인에 소속된 차량으로, 허가된 범위내의 물품만 배송(타 물품 배송불허)
영업용 차량 운송사업자 등록을 필한 운수회사 차량을 개인이 구매하여 운송을 담당하는 차량
운영 주체에 따른 분류
용도 내                                              용
직영차량 화주인 업체에서 차를 직접 구입해 운전기사를 채용하여 관리하는 차량
지입차량 운송회사 명의로 되어 있는 고객업체(화주)에게 계약기간 동안 투입되는 차량
(회사직영차,개인위탁차의 형태)
용 차 필요시에 따라 그때 그때 쓰여지는 영업용 차량
 
지입의 장점
구분 회사직영차량 지입차량
차량구입비 초기 구입자금 필요 운수업체에서 제공하므로 초기 투자비용 없슴
인건비 관리감독 및 고용조건에 따른 불필요한 인건비 지출 계약된 인건비만 지급하므로 고정지출 없슴
부대시설 차량수에 따른 광대한 주차장이 필요하여 부지확보 비용 각각의 개별관리로 주차장 필요 없슴
차량사고 사고처리에 따른 인력 및 부대 손실 발생 운수업체에서 지입차주와 협의하여 처리
4대보험 국민,의료,고용,산재보험가입 으로 경상비 과다 지출 개별지입차주가 각자의 형편에 고려하여 가입
* 위 표와 같은 이유로 거의 대부분 지입차량으로 전환하는 추세

 

 

지입이란?

 

기업(고객사)의 화물운송과 관련된 물류업무를 대행할 차량 및 기사를 공급하는 행위를 말한다.

운송회사 차량의 OT(table of organization)를 이용하여 개인이 차량을 구입하여

등록하고사용에 대한 권리금과 매월 일정한 관리비를 납부하며,

그 운송회사에 소속된 차량처럼 영업행위를 하는 형태를 말한다.

특히,우리나라의 중소회사의 경우 대부분 차량이 지입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약 95%가  지입차량)

지입차주들은 별도의 사업자등록을 하고 자기가 수행한 운반대가에 대한 운임의 영수증을 자신의 명의로 발행한다.

등록으로는 운수회사 이름이 나오지만 개인 사업자등록을 하므로 소유주는 차주 본인이 됩니다

 

지입조건

취급화물과 운전자가 담당해야 할 부수업무에 따라 경험 있고 적합한 인물을 선발,교육하여

고객사의 면접을 거처 공급하며 지속적인 교육 및 관리를 통해 자질 증대를 꾀한다.

지입에 관한 지식이 없더라도 원활한 업무를 위하여 능숙한 운전은 기본이며,

기초적인 차량정비, 위험대처요령, 안전의식,책임감, 지역적인 지리 그리고

많은 경험이 필요하다.

1종보통면허를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1종 면허로는 11.톤까지의 운전이 가능하며

12톤 부터는 1종 대형 면허가 필요합니다.

화물운전 을 하기위해서는 2005년 1월부터 화물운송사 자격증을 취득하여야 합니다

 

평균급료 

1t의 경우 : 220-250만원

(일반 탑과 냉탑등 일의종류 시간등에 따라 차이있음)

2.5t의 경우 : 270-290만원

(일반 탑과 냉탑등 일의종류 시간등에 따라 차이있음)

5t의 경우 : 300-350만원

( 일의종류 시간등에 따라 차이있음)

11t의 경우 : 400만원이상

( 일의종류 시간등에 따라 차이있음)

 

급여 기준

1) 완제-> 월급이외, 별도로 기름, 도로비를 지급하는 것(별도 경비지급)/초보자적합

2) 무제-> 월급에서 차주분이 기름값등 모든 경비를 지출해야 하는것

3) 능력급-> 수입이 일정치 않은 탕바리 또는 택배같은 경우가 해당 됩니다.

 

부가세

운송비(료)의 부가세

지입차주가 자신의 소유차량(공부상 명의는 법인회사 이나 실질적으로 관리, 감독

지배하는 사람)으로 타인의 물량을 운송하고 세금계산서를 교부하는 경우에는

부가세의 납부의무가 있습니다

(지입차주는 개인사업자등록을 한 일반과세자임)

보통 운송료는 부가세 별도지급되며

예를들어 급여가 100만원일경우 부가세별도 10만원을 지급받아 총 110만원을 받게됩니다

그러면 부가세 신고시 100만원의 10%인 10만원을 부가세로 내게 됩니다

 

소득세

소득세는 1년동안 벌어드린 수입에 대하여 다음년도 5월 중에 확정 신고를 하면됩니다.

일반사업자인경우 총수입금액에서 부가세비용 신고된금액많큼 공제후,

기초공제,부양가족공제,노부모부양공제등을 공제하고 소득별 비율에 따라 납부하기 때문에

지입차주인경우 년간 소득세는 많아야 3~4만원도 안 됩니다.

 

지입차량의 넘버

지입차는 기업(화주)의 요건에 맞는 차주를 구해서 확약을 받고 화주와 노선을 계약하여

운행되는 차량을 말하며 영업용 번호판을 달아야 한다

 

영업용 화물차 넘버의 형식

개별 용달(1톤이하)/개별 화물(1.2톤이상~4.5톤이 하)

개별,용달화물로 번호판을 달수 있는 화물차는 4.5톤미만까지만 가능하며,

자격조건은 화물운송종사 자격제도에 준합니다.

그리고

차고지증명서를 만들어 구청교통행정과에 본인앞으로 영업용 번호판을 달면됩니다.

회사를 통한 지입이 아니기 때문에

일자리나 세무 보험등은 모두 본인 이 알아서 처리하셔야 합니다

운송 회사명의 번호판

회사명의의로 되어진 영업용 넘버를 말하며

화물운송사 자격증 취득자는 운송회사의 영업용넘버를 운전하실수 있는자격이 부여됩니다

운송회사소유의 영업용넘버의 경우 일자리/세무/행정/보험등 모든 것을

운송회사에서 관리 하여줍니다(지입료)

명의가 회사 명의라 불안해 하시는분들이 간혹계신데

"현물출자"해놓으시면 부동산의 "확정일자"와 같은효력발생

또 신차인 경우 일종의 안전 장치로서 자동차등록원부에 근저당을 설정하도록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근저당설정비용은 차량가격 1000만원당 약 8만원정도 됩니다.

 

운수회사, 화주와의 계약관계

화주와 운수회사간에 급여,근로조건등에 대하여 운송계약서를 체결합니다.

화주와 운수회사간 운송계약서는 보통1~3년정도로하고 계약기간이 끝나면 자동 연장,

화주와는 1년 계약 자동년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일을 성실하게 열심히 하고 있는데 화주가 나가라고하는 사람은 없을것입니다.

사람이 교체되면 적응 기간과 업무에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정상적인 계약이라면지입차주가 원할경우 자동연장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입 계약의 흐름

운수회사 방문하여  상담이 필수 입니다

운수회사의 선택또한 중요한데

우선 상담을 통해 본인의 성격/거주지위치/면허사항/자금등에

맞는 일을 선택 하시는 것이 우선입니다

차량 크기와 인수금 및 급여는 비례 합니다

즉 차량이 작은 경우 인수금과 급료가 적으며

차량이 클수록 인수금과 급여가 높게 됩니다(초보자 전액할부위험)

그러므로 본인 자금 사정에 맞게 설정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방문한 운수회사의 상담을 통해 본인에 맞는 일자리를 선택하셨다면

선탑후 일자리가 마음에든다면  가계약시 통상 차량 인수금의 10%를 입금하라고하나

부담가지 않는 선(일백만원)에서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가 계약후 물류회사 방문하여 면접을 보게되며

운행중인 차량인수시 차량상태등을 점검,확인하여야 하며

반드시 동승교육후 그일의 특성이나 현실적인면을 확인하신후

가부 결정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확인이 된 사항에 대해서는 중도금 약 50%를 내신후 인수인계 작업에 들어가게되며

인수 인계가 끝나고 차량인도시 잔금 50%를 치루시는게 일의흐름입니다

 

지입료란...

운수회사는 법이 요구하는 차고지와 일자리를 가지고 지입차를 취업시켜주고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 발행/세무대행/보험관리/화물협회관리/각종고지서의무이행등

일을함에 있어 필요한 모든일을 대행해 줌으로 발생되는 인건관리비및 차량차고지 의무대행등에따른

제반 경비를 요구하는것입니다

또한 차량명의가 운수회사로되어있기 때문에 모든것을 소속 운수회사가 대행해주는 것입니다.

각 운송회사별 약간의 차이는 있을수 있으나

1톤의 경우 -12-15만원선

2.5톤의 경우 - 16-18만원선

5톤의 경우-18-20만원선

11톤의 경우-20~25만원선입니다

 

지입차량의 보험

지입차량의 보험은 통상 화물공제조합에 소속되며

최근 일반 손보사에 가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단 공제조합에 가입된 차량은 일반 손보사로의 이전이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각차차량별 월 보험료는

1톤 - 4만원선

2.5톤 - 6만~7만원선

5톤 - 10만원선

11톤 - 20~25만원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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